본문 바로가기
어학의 정보

계륵 뜻 유래 자세하게 알아보기

by #박학다식 2024. 9. 24.
반응형

오늘은 계륵 뜻 그리고 계륵 유래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려 하는데요. 한자로 되어 있는 단어들의 경우 어렴풋이만 알고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나 평소에는 자주 사용을 하지 않는 경우 문맥상으로 유추를 해볼 수는 있는데 자세하게 설명을 하려고 하면 어려운 단어들이 꽤 많죠.

 

계륵의 경우에도 이러한 한자 단어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정확하게 어떠한 뜻을 가지고 있는지 어디에서 유래가 되었는지에 대해서 꼼꼼하게 확인을 해볼게요.

계륵 뜻 알아보기

그럼 지금부터 계륵 뜻에 대해서 알아보려하는데요. 계륵 뜻은 풀이를 하면 간단하게 '닭의 갈비뼈'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문자의 뜻 자체는 닭의 갈비뼈를 의미하고 있지만 이를 풀어서 의미를 알아보면 모호한 상황이나 사물을 가르키는 은유적인 표현으로 사용이 된다고 할 수 있어요.

 

가치가 어느정도 있어서 취하려 하지만 안좋은 점들이 있고 그렇다고 버리기에는 아까운 상태인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내적인 갈등이나 딜레마를 상징하는 한자어로 많이 사용이 되며 일상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주로 가지고 있기에도 버리기에도 아까운 물건에 주로 사용하죠.

계륵 유래 알아보기

이렇게 계륵 뜻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으로는 계륵에 대한 유래에 대해서 꼼꼼하게 확인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계륵이라는 단어의 경우 삼국지에서 나오는 고사에서 유래한 단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근대에 들어서 재평가를 받고 있는 조조와 관련이 되어 있는 일화와 관련되어 있는데요.

 

한중 지역을 정복하기 위한 원정을 진행하고 있던 중 군대를 철수할 것인지 아니면 계속 진행을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었죠.

 

그때 부하였던 양수가 '계륵' 이라는 표현을 듣고 철수를 하라는 신호로 해석을 하고 명령이 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철수를 할 준비를 했죠.

 

닭의 갈비뼈로 먹을 곳이 적고 먹기가 불편하지만 배가 고플 땐 아쉽디고 하고 맛있는 부위죠. 그래서 버리기 아까운 상태를 상징하는데요.

 

이후 양수의 예상대로 조조는 한중 지역에서 철수를 했지만 안타깝게 양수는 목숨을 지키지 못했죠.

계륵 특징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계륵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계륵은 중간 상태의 상징성을 가지고 있으며 모호함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어요.

 

결정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때 사용을 할 수 있는 단어로 어떠한 결정을 내리든지 손해를 본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다고할 수 있어요.

 

고민과 딜레마의 상징으로 현재에서는 어떠한 사업을 포기할지 유지할지에 대한 고민이 될 때 계륵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