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은행의효능 부작용 은행나무 심는이유

by #박학다식 2020. 4. 17.
반응형

"가을" 이라는 계절이 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열매 중에 하나가 바로 은행인데요. 가을이 오면 길거리를 돌아다니다가 길바닥에 떨어져 있는 은행열매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죠. 정말 고약한 냄새가 많이 나는 열매이기도 한데요.

 

그렇다면 오늘은 이런 고약한 냄새가 나는 열매가 열리는 은행나무를 도심 곳곳에 심어놨는지 은행나무 심는이유를 알아보고 은행의효능 그리고 은행의부작용 등을 한번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할께요.

 

지독한 냄새는 나지만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은행 어떤 효능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어떻게 섭취를 하는 것이 좋은지 섭취시 주의사항, 좋은 은행열매를 고르는법 등에 대해서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할께요.

 

 

 

※ 은행의 효능

 

은행의효능 첫번째는 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은행 열매에는 장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혈관을 따라 이동하는 혈액이 굳지 않도록 해주는 역할을 함으로써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동맥경화 같은 질환을 예방해주는데 탁월하다 해요.

 

두번째는 노화방지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은행 속에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활성 산소를 제거해 줌으로써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해요.

 

세번째 은행의효능은 기관지 보호인데요. 폐를 따뜻하게 해주고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데요. 이때문에 평소에 기관지 건강이 좋지 않거나 기침이나 가래가 있을 때 적당량을 섭취하게 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피로회복에 좋은데요. 평소에 만성적으로 피로가 심하다면 꾸준하게 섭취를 해보시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텐데요. 레시틴과 아스파라긴산이 들어가 있어서 피로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 좋은 은행을 고르는 방법

 

은행 고유의 냄새가 나는 것이 좋은 은행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알이 고르고 표면이 깨끗한 것을 고르면 굉장히 좋아요.

 

※ 은행의 부작용

 

은행을 적당량 이상 과다섭취를 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에 반드시 적당량을 지키며 섭취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섭취를 할 때 주의를 해야하는 사항들이 있는데요.

 

은행에는 자연독 성분이 소량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다량으로 섭취를 하게 되면 소화불량이 나타날 수 있으며 청산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렇기에 성인이라면 10알 전후로 어린이라면 3~4알 전후로 먹는 것을 권고하고 있어요.

 

이 자연독 성분은 열을 가함으로써 독성을 낮출 수 있는데요. 그렇기에 날 것으로 먹지말고 조리를 해서 섭취를 해야하는데요. 대표적으로 구워서 먹거나 은행밥을 해 먹는 경우가 많죠.

 

 

 

 

가을이 되면 은행 열매가 바닥으로 떨어져서 거리에 냄새도 많이나고 사람들이 밟고 지나다니기 때문에 지저분한 느낌이 많이 드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심 가로수에 은행나무를 많이 심어놓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은행나무 심는이유

 

이렇게 단점이 분명한데도 불구하고 도심에 은행나무를 많이 심는 이유는 그만큼 장점이 많기 때문일텐데요.

 

은행나무를 심는이유 첫번째로는 자정능력이 탁월하는 점이에요. 도심에는 차에서 나오는 매연이나 공기중으로 떠다니는 오염물질과 중금속 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이러한 매연과 중금속을 잘 흡수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두번째로는 병충해에 굉장히 강한 나무이며 껍질이 두꺼운 편이라 화재에도 강한 편이죠. 그렇기에 관리가 편한 나무라고 할 수 있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