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학의 정보

2024년 윤달 뜻 주기 살펴보기

by #박학다식 2024. 3. 5.
반응형

오늘은 윤달 뜻, 윤달 주기 등에 대해서 살펴보려 하는데요. 우리나라가 현대화가 되고 난 이후로는 양력 위주로 달력을 사용하고 기념일 등을 양력을 위주로 정하죠.

 

그럼에도 간혹 음력으로 생일을 지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특히 부모님 세대의 분들 중에서는 은근히 있으시더라그요. 그래서 음력이 기반인 윤달에 대해서 알아보려구요.

 

 

 

 

윤달 뜻 알아보기

 

윤달 뜻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윤달은 음력의 달력을 태양력과 조화시키기 위해서 추가하는 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윤월이라고도 하며 태음역에서 자연의 흐름과 생기는 오차를 보정하기 위한 음력의 달로 윤년과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음력의 경우 달의 주기를 기반으로 살펴보았을 때 한 달의 길이는 약 29.5일인데요. 1년에 약 354일로 태양력의 365일보다 약 11일 정도 짧게 나타나죠.

 

그렇기에 음력을 사용하는 구정 등 중요한 명절이나 계절과 관련된 전통 행사가 매년 조김씩 앞당겨지게 되는 것입니다. 윤달이 바로 이런 시간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죠.

 

윤달이 3년에 한번씩 추가가 되면서 음력은 태양력과 일치하게 움직이는 것이죠. 그렇기에 윤달은 음력인 달력과 태양력 사이에서 시간적인 균형을 맞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죠.

 

 

 

 

윤달 주기 알아보기

 

윤달 주기는 음력인 달력과 태양력 간의 시간 차이를 조정하기 위해서 사용이 되는데요. 달의 공정 주기와 태양의 년 사이의 불일치 되는 부분을 해결하기 위함이죠.

 

먼저 기본적으로 음력은 달의 공정 주기를 기반으로 하는데요. 위에서 알아본대로 음력과 태양력 사이에 약 11일간의 차이가 발생을 하는 것을 알 수 있죠.

 

이 차이를 해소하기 위해서 윤달 주기를 계산하는데요. 대략 3년 마다 33일 정도의 차이가 발생을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을 조정하기 위해서 사용이 되는 것이죠.

 

일년에 11일 그리고 3년에 33일이면 한달정도 되니까 3년에 한달을 한번 정도 추가를 해주고 이것을 윤달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하지만 워낙에 복잡한 천문학적 계산과 역법을 통해서 결정이 되기에 단순하게 3년에 한번이라고 할 수 는 없으며 대략적인 부분을 말씀드린거에요.

 

2024년 윤달의 경우 존재하지 않는데요. 가장 가까운 윤달이 있는 해는 양력으로 2025년 7월에 있어요. 이렇게 2024년 윤달 뜻과 주기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유용하게 활용을 하시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