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학의 정보

공한증 뜻 유래 자세히 살펴보기

by #박학다식 2024. 8. 14.
반응형

오늘은 공한증 뜻 그리고 공한증 유래에 대해서 살펴보려 하는데요. 방송이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한번씩 들어봤을 단어인데요.

 

대략적인 뜻 정도만 알고 있고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제대로 모르고 있었는데 아무래도 자주 사용하는 단어는 아니다 보니 그런거 같아요.

 

그래서 한자어라서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기 어려운 단어를 확인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 어디에서부터 유래가 되었는지도 알아볼게요.

공한증 뜻 살펴보기

공한증 뜻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려 하는데요. 공한증 듯은 한국 대표팀을 상대할 때 느끼는 두려움과 불안감을 뜻하는 단어로 사용이 되는데요.

 

주로 축구라는 스포츠에서 볼 수 있으며 중국 축구퍈과 선수들 사이에서 사용이 된다고 할 수 있죠. 아무래도 과거부터 많은 경기를 해왔는데요.

 

이러한 한국 대표팀과의 경기에서 이어지는 패배로 인해서 생긴 심리적 부담감을 표현하는 단어라고 할 수 있죠. 여전히 상대전적이나 국제경기에서의 위상은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죠.

공한증 유래 살펴보기

다음으로는 공한증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공한증은 한자어인데요. 한자의 뜻을 살펴보고 이를 직역을 해보자면 '한국을 두려워하는 증상' 이라 할 수 있는데요.

 

한국의 축구 대표팀과의 경기에서 연이은 패배를 경험하고 나서 중국의 축구퍈들과 선수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생겨나게 된 것이죠.

 

198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초까지 한국 대표팀이 중국 대표팀을 상대로 연승을 거두면서 본격적으로 사용이 되기 시작했는데요.

 

특히나 1986년부터 2010년까지 한번도 패하지 않았다는 기록이 있으니 공한증이 생길만도 하죠.

공한증 의미와 사례 살펴보기

이렇게 공한증 뜻과 유래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이제는 의미와 사례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확인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한국대표팀과의 경기를 할 때 두려움과 불안감을 가지는 심리적인 공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는 반복적인 패배에서 비롯이 되었다 할 수 있죠.

 

이를 극복해야 할 과제로 생각을 할텐데요. 꼭 축구경기 뿐만 아니라 이스포츠라고 할 수 있는 게임 대회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자주 보이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적으로 강한 게임 강국이기 때문에 여러 대회에서 우승을 많이 하는데요. 여기에서도 공한증이 생길만 하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