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학의 정보

레임덕 뜻 유래 발생하는 이유

by #박학다식 2024. 4. 21.
반응형

오늘은 레임덕 뜻 그리고 레임덕 유래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lame duck이 발생을 하는 이유가 있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우리나라는 의회 내각 총리 중심이 아니라 대통령 중심의 정치 체계를 가지고 있는 국가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의회내각 총기 중심은 영국과 일본이 있고 대통령 중심은 미국이 있죠.

 

아무래도 대통령에게 권한이 집중되어 있다보니 레임덕 이라는 말이 꽤 자주 나오고 이를 자주 듣게 되는 것이죠.

 

 

 

 

 

레임덕 뜻 알아보기

 

레임덕 뜻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레임덕 뜻은 절름발이 오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임기를 얼마 남겨놓지 않은 대통령이나 지도자들이 그 시기에 지도력이 굥백이 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죠.

 

우리나라의 경우 임기 말기에 접어든 대통령이 실질적인 영향력이 약화가 되는 현상이 생기게 되면 이를 레임덕이라 하죠.

 

이러한 특징 때문에 보통 남은 임기 동안에 효과적인 정책 결정을 내리기 어렵고 중요한 변화를 이끌어 내기 어려운 상황이 생기기에 이러한 상탸에 이르렀을 때 지칭을 하기도 하죠.

 

직함을 유지를 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권력 행사를 하는 것이 어려워지면서 영향력이 크게 감소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레임덕 뜻 현상이라고 할 수 있죠.

 

 

 

 

 

레임덕 유래 알아보기

 

다음으로는 레임덕 뜻에 이어서 레임덕 유래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이러한 용어는 18세기에 영국의 금융가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는데요.

 

정시에는 금융시장에서 손실을 입어 빚을 갚지 못하는 상인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이 되었었는데요. 본래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쇠약해진 상태를 의미하는 다리를 절뚝거리는 오리로 비유를 한 것이죠.

 

이후에 이 용어가 정치 분야로 확장이 되어 사용이 되기 시작했는데요. 미국에서 정치적인 맥락에서 19세기 초부터 사용이 되기 시작했어요.

 

임기가 끝나가고 동안에 정치적으로 또는 정책적으로 약해지고 있음을 나타내는데 주로 사용이 되어지고 있었죠.

 

 

 

 

레임덕 발생하는 이유 확인

 

레임덕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복학적으로 결정이 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보통은 임기말에 발생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발생하는 이유를 알아보면 첫번째는 임기 제한인데요. 임기 말기에 접어들면 재선의 기회가 없기에 교착 상태에 빠질 수 밖에 없고 정치적 영향력과 권위가 자연스럽게 하락이 되는 것이죠.

 

두번쨰는 후임자 선출 과정인데요. 임기 이후에 차기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 운동이 시작이 되는데요. 정치적인 관심과 지지가 대통령에서 후보자에게로 넘어가면서 영행략이 약화 되는 것이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