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어학의 정보

빅컷 뜻 특징 자세히 살펴보기

by #박학다식 2024. 10. 1.
반응형

오늘은 빅컷 뜻 그리고 빅컷 특징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려 하는데요. 빅컷은 경제 용어로 금리와 연관이 있는 단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현재 주식 등의 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당연하게 알고 계시겠지만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 분들의 경우 잘 모르실 가능성이 높죠.

 

그래서 빅컷이 정확하게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특징과 함께 어디에서부터 유래가 되었는지에 대해서 꼼꼼하게 확인을 해보도록 할게요.

빅컷 뜻 살펴보기

그럼 지금부터 빅컷 뜻에 대해서 알아보려 하는데요. 빅컷 뜻은 경제적 관점에서 금리 인하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해서 중앙은행에서 기준 금리를 급격하게 인하를 하는 경우에 사용이 되는 용어에요. 일반적으로 미국의 연준에서 발표를 하면서 나온 단어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기준 금리를 0.5% 인하 하면서 빅컷이라는 용어가 뉴스에 많이 등장을 했죠. 그런데 보통 빅컷의 경우 경제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거나 시장의 급격한 회복이 필요할 때 시행을 하는데요.

 

그동안 인플레이션 때문에 금리를 계속해서 올려왔던 기조와 반대로 이제부터는 인하를 하는 기조로 바뀌었다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죠.

빅컷 특징 살펴보기

지금까지 빅컷 뜻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는데요. 빅컷 특징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확인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빅컷은 주로 중앙은행이 경제에 영향을 주는 금리 인하 조치를 의미하는데요. 꼭 0.5%를 내린다고 해서 빅컷은 아니며 1%이상을 인하해도 이렇게 표현을 할 수 있죠.

 

통상적으로 0.25%로 이루어지는데 이보다 큰 규모로 진행이 된 것이기에 의미가 있죠. 주로 경제적으로 긴급한 상황에서 이루어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경제 활동에 대한 촉진이나 금융시장의 안정 그리고 투자의 활성화 등을 위한 목적으로 시행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 미국에서 시행하는 목적과 일치해 보이네요.

빅컷 유래 살펴보기

마지막으로 빅컷 유래에 대해서 살펴보려 하는데요. 빅컷은 경제 및 금융 분야에서 사용이 되는 표현인데 컷이라는 단어에서 유래가 된 것으로 보고 잇죠.

 

기본적으로 삭감을 의미하는데 일반적인 인하가 아닌 대폭적인 절하를 의미하는 단어인 것이죠. 미국의 연준에서 금리 정책을 조정할 때 자주 사용을 하는데요.

 

2008년 금융위기, 2020년 팬데믹 등 주요한 경제 이벤트가 빅컷의 계기가 되고 있죠.

 

 

반응형